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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기후변화체험관 "두드림 " 개관 7주년 비대면 토론회 개최

수원시장의 환경에 관한 확고한 철학과 실천이 다른 시군민들이 부러움을 느낄 정도로 생태환경에 관한 인프라와 네트워크가 상당히 잘 구축되었다고 본다.

경기도민신문 | 기사입력 2021/04/14 [23:32]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관 "두드림 " 개관 7주년 비대면 토론회 개최

수원시장의 환경에 관한 확고한 철학과 실천이 다른 시군민들이 부러움을 느낄 정도로 생태환경에 관한 인프라와 네트워크가 상당히 잘 구축되었다고 본다.

경기도민신문 | 입력 : 2021/04/14 [23:32]

  © 경기도민신문

탄소중립을 위한 기후변화교육의 성과와 과제란 주제로 비대면 토론회가 있었다.

 

관심들이 많아 100여명 넘게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수원시장의 환경에 관한 확고한 철학과 실천이 다른 시군민들이 부러움을 느낄 정도로 생태환경에 관한 인프라와 네트워크가 상당히 잘 구축되었다고 본다.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관은 7년째 민간이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7년 동안에 경제적 효과, 환경적 효과, 일자리 효과, 사회적 효과를 가져왔다고 수치와 계수를 활용하여 설명했다.

특히 약 88여만명이 체험교육관을 찾아 교육을 받고서 90% 이상의 만족도를 느꼈다고 한다.

수원시 인구의 71%가 참가한 셈이다.

제대로 된 환경교육의 실제로 생각한다.

 

오늘 발제자는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으로 많은 분들이 이 분의 강연을 들었을 것이다.

매우 유창하고 확신에 차 있으며 긴박한 상황임을 강조하여 기후변화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탄소중립을 2050년까지 탄소 순제로를 120개국이 이행해야 하는 데 이도 앞당겨야 한다고 한다.

 

이제는 탄소통상시대로 탄소발자국과 탄소세 등으로 탄소국경을 조정하기 때문에 자국이 먹고 살기 위해서라도 거짓이나 은폐를 해서는 안될 것 같다.

기후변화를 가져오는 원인은 에너지 사용이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고 석탄발전소가 40%에너지를 담당하는 데 우리나라는 2040년까지 석탄발전소의 문을 닫겠다고 한단다.

그것이 가능하냐고 서로 반문도 했다.

 

서울과 경기도에서 전력의 31%를 사용하고 충남에서 석탄발전의 53%를 담당하고 있다.

엄청난 희생이다.

 

미세먼지로 인하여 충남지역 주민들의 생명이 단축되리라고 보며 어느 시.도가 책임을 져 주는 것도 아닐 것이다.

문제의 해결은 대체 에너지와 저탄소 정책인데 태양광 시비, 전기요금 인하,

원전, 공항건설, 주택보급 , 각종 개발 등 선거를 두고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탄소중립 선언을 했지만 지킬 수 있을까?

 

그래서 중요한 첫번째는 기후변화교육을 통한 인식의 강화가 중요하다고 발제자는 주장하면서 환경교육은 교육현장의 어른들부터 환경교육을 이수해야만 절박성을 느낀다고 한다.

교육부장관과 직원, 교육청직원, 학교장.감과 교사들이 우선 대상이다.

그리고 기후환경 교육의 의무로써 기후변화가 왜 심각한지,

왜 필요한지를 교육해야 하고 미래세대의 환경학습권 보장 기본법을 바꾸고 사회적 갈등과 논쟁에 따른 숙의와 토론을 존중하며 기후위기 결석시위와 같은 정치적 의사표현자유를 이야기 해야 한다고 했다.

 

탄소중립 학교로 전환해야 하는데 현재 교육부와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스마트 교실, 그린 학교, 공간 혁신, 학교 복합화 사업은 시설 인프라, 네트워크, 학습과 실천이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발제자는 마지막으로 환경교육은 지방정부, 마을, 학교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모두 전환해야만 탄소중립을 가져올 수 있다고 했다.

 

기후위기에 따른 현황과 대책들에 관한 논점을 자주 접하지만

이것으로 정말 가능할까? 그리고 어려울 것이다라는 생각을 매번 하게된다.

내가 오래된 사회체제에서 너무 오래 머물러서 그런 것 같다.

 

이렇게 기후위기 대응과 자연과 공생하는 환경생태교육이 중요하고 긴박하다고 모두들 말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현주소는 이렇다.

환경 주무 부서인 환경부의 예산은 10조원인데 환경교육예산은 120억원으로 전체예산의 0.1% 밖에 안된다.

학교의 환경교사과 환경교과목은 소멸 상황에 있고 환경교과서는 변화하는 시대에 한참 뒤떨어진 내용과 학습방법으로 깊은 잠을 자고 있다.

 

환경교육진흥법을 개정하여 잠에서 일어나게 해야 한다.

국가의 시급한 책무로 인식하고 당장 권한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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